bytrustu tech blog

패스트캠퍼스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대규모 서비스 설계부터 운영까지" 온라인 수강 후기 본문

교육

패스트캠퍼스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대규모 서비스 설계부터 운영까지" 온라인 수강 후기

bytrustu 2023. 12. 4. 01:10

 

01. 이 강의를 수강하게 된 이유

 

최근에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대규모 서비스 설계부터 운영까지" 라는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이 강의를 선택한 주된 이유는 회사의 기술적 도전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였다.

 

하나의 도메인 내에서 여러 개의 프론트엔드 프로젝트가 분산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다양한 관리상의 문제와 협업의 어려움이 발생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아키텍처를 주목하게 되었다. 시중에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강의는 없어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 강의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들과 노하우를 통해 새롭게 시작하는 회사 프로젝트에 도입할 수 있었으며, 실제로 이 아키텍처가 시스템 전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02. 수강 후기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아키텍처에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었던 고마운 강의였다.

강의에서는 웹 개발 아키텍처를 이해하기 위한 발전과정과 마이크로 프론트엔드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패키지 매니저들, 마이크로 프론트엔드를 도입하는 이유, 그리고 이 아키텍처의 장단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주었다.

이를 통해서 서비스를 어떻게 나누어야하는지, 팀에 적절한 기술은 어떤것인지, 디자인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해볼지에 대해서 의문점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특히,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적용 사례의 균형 잡힌 접근은 이 강의의 큰 장점이었다.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yarn berry를 도입하여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Yarn workspace의 도입은 프로젝트 관리와 모듈 간의 의존성 관리를 효율적으로 만들어주었고, 작업 흐름을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

이 강의를 통해,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아키텍처의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그것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용했다. 이 강의를 추천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적용에 있어서도 매우 유익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03. 사내 세미나 진행

이 강의에서 배운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내에서 기술 세미나를 진행할 기회를 가졌다.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아키텍처에 대한 우리 팀 구성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우리 회사의 프로젝트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가능하게 했다.

세미나에서는 강의에서 배운 주요 개념들을 공유하고, 우리 팀의 현재 프로젝트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했다.

특히, yarn workspace의 도입과 관련된 실질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매우 유익했다. 이를 통해 동료들은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아키텍처의 장점을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제 작업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이 경험은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전체 팀의 기술적 성장과 혁신을 추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세미나 자료 바로가기

 

04. 앞으로의 목표

모노레포를 통해 여러 프론트엔드 프로젝트들을 하나의 저장소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협업과 코드 공유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빌드 시스템의 개선에도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를 위해 'Lerna' 빌드 도구를 도입하여, 다양한 패키지들의 관리와 배포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프로젝트의 빌드 및 배포 과정을 최적화하고, 다수의 패키지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노레포를 접하고 팀 내부적으로도 프로젝트 관리와 협업방식이 많이 개선되었고, 동일한 도메인을 관리하는데 코드의 재사용성 부분이 크게 증진되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개발자로써 한층더 성장한 경험을 얻게 되어 더욱 학습에 증진 할 수 있었고, 미루어두었던 학습들도 꾸준히 시간을 들일 계획이다.

 

05. 기대평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대규모 서비스 설계부터 운영까지" 강의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

아직 강의가 모두 오픈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었다.

이 강의를 통해 현대적인 웹 아키텍처의 핵심 원리와 실용적인 적용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대규모 시스템에서 마이크로 프론트엔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얻기를 바란다.

이 강의를 통해 얻게 될 스킬과 노하우는 내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자 한다.

 

 

 

"본 게시물은 패스트캠퍼스 후기 이벤트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프런] 멘토링 참여 후기  (0) 2022.12.29
Comments